top of page

PTSD에 가장 효과적인 정신과 약 총정리 | PTSD 트라우마 증상 치료 | 항불안제 | 항우울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사람이 어떤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정신건강 상태입니다. PTSD가 잔인한 이유는 플래시백, 과잉 경계, 불안 및 악몽을 포함하는 증상을 상당히 오랜 기간, 어쩌면 평생 경험하게 됩니다. *플래시백(flashback) 이란, 플래시백은 현실에서 어떠한 단서를 접했을 때 비자발적으로 그것과 관련된 과거의 강렬한 기억이 떠오르고 몰입하는 현상이다. 이 현상은 단순히 과거를 떠올리는 회상과는 다른 의미이며 현실과 완전히 격리된다. 이 경험은 공포, 슬픔, 자극 등 수많은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겪는 사람의 경우 플래시백은 일상 생활을 상당 부분 망칠 수 있다. 따라서 PTSD 증상이 있다면 치료 옵션에 대해 의사나 정신 건강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하고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신과 약물이 그렇듯 약을 통해 '치료', '완치'가 되는 개념은 아니지만, 증상을 충분히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CBT(인지행동치료)나 EMDR 등 심리 치료와 병행할 때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보다는 상당히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핵심 요약 1.약물 치료는 PTSD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외상 중심 대화 요법과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2.현재 PTSD 치료를 위해 FDA 승인을 받은 두 가지 약물은 Zoloft(sertraline)와 Paxil(paroxetine)이다. 3.그러나 종종 다른 약물들도 불안을 완화하고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프라벨로 처방이 되는데, 대표적으로 프로작(제네릭 : 프록틴캡슐)과 이펙사(벤라팍신)가 있다. 4.PTSD 증상 완화에 가장 효과적인 약물은 졸로프트 Zoloft(sertraline), 팍실 Paxil(paroxetine), 프로작 Prozac(fluoxetine) 및 이펙사 Effexor(venlafaxine)로, 이 네 가지가 가장 자주 처방되는 PTSD 약물이다.


PTSD 약물로 처방되는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항우울제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 졸로푸트는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PTSD 약물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내약성이 우수하고 효과적이어서 복용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에서 증상이 감소합니다. ※ 프로작(Prozac)은 PTSD에는 효과가 덜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지만, 항우울제로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약으로 장기 복용이 가능하기에 오프라벨(off-label)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항우울제 : SSRI가 효과 없을 때,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

※ 이펙사(벤라팍신) 역시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SNRI계열의 PTSD 약물입니다. 임상 시험에서 벤라팍신은 50% 이상 PTSD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은 증상이 37% 감소했음)

  • 항불안제 : 벤조디아제핀계열 약물들

※ 대표적으로 자낙스(알프람졸람), 아티반(로라제팜), 발륨(디아제팜), 클로노핀(클로나제팜)이 있죠. 이 약들은 급성 불안을 빠르게 낮춰주는데 도움이 될 순 있지만 항우울제와 달리 정말 꼭 필요할 때 간헐적으로, 또는 아주 단기로 복용해야 하는 내성, 의존성, 부작용이 많은 약물입니다. 심리적 및 신체적 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Schedule IV 약물로 분류됩니다. 2~4주 이상 복용하면 의존성 및/또는 남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쉽게 처방해주지 않는 정신과 의사도 많습니다. (한국은 청소년에게도 쉽게 처방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 의사들은 신경안정제로 불리는 이 계열 약물을 PTSD에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벤조디아제핀은 불안과 수면을 개선하기 위해 의사가 처방하기 쉬운 약물이나 이 약들은 장기적으로 PTSD 증상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사건을 겪은 초기, 단기간 극심한 불안과 불면을 치료하기 위해서만 소량 사용하는 정도) ※ 따라서, 이 약을 시작할 땐 반드시 이 약의 효과와 부작용, 장기 복용을 왜 하면 안 되는 지, 중단 증상에 대해 자세히 스터디를 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소비자로서 약에 대해 잘 알고, 현명하게 적절히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아래 포스팅 참고하세요!



  • 알파-1 차단제 : 알파-1 차단제는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이 약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CNS의 알파 수용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로 수면을 개선하고 악몽을 줄이는 데 처방 (대표적인 약물로 카두라, 미니프레스)


  • 기분 안정제 : 아빌리파이, 데파코트, 세로켈, 자이프렉사 등 항정신병약, 항경련제가 포함됨





PTSD 증상 치료, 약물의 효과를 최대화 하는 방법 약물은 PTSD 증상을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 될 수 있지만 심리 치료 및 사회적 지원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계획의 일부로 활용될 때 가장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전히 약물은 증상을 좀 완화해주는 역할 정도를 하기때문입니다.



PTSD, 트라우마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을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CBT / CPT -EMDR -PE / WET/ PCT -나비포옹법


해리왕자가 자주 사용하는 나비포옹법


-피어 서포트 커뮤니티 참여 -마음챙김 명상 -운동 -강아지 키우기



비슷한 아픔과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연대하고 위로하는 커뮤니티, 정신과 약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경험자들과 소통하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코코넛 커뮤니티>에 방문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mentalhealthkorea





조회수 4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