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가 하지 않은 13가지 |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이를 키우는 법


부모가 자녀를 키울 때 수립해야할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바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독립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한 방송에서 연예인 부녀가 출연해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딸을 보고는 "나는 사위가 돈도 없어도 되고, 못 생겨도 되고, 조건 다 필요 없다. 그냥 '정신'만 건강한 남자면 된다. 그러니 눈을 낮추고 결혼 상대를 빨리 찾아봐라" 라고 하는 걸 보게 되었어요. 그런데 사실 '정서가 안정적이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고 하는 것은 조건 중에서도 요즘 시대에 참 찾기 어려운 상대이자 중요한 조건이 아닐까요?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는 정신적으로 아프고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현재 어린 아이, 아동/청소년을 키우고 있는 부모님이시라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정신적으로 건강한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시킬 수 있을 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또 실제 아이가 자해, 자살 생각, 자퇴 후 은둔 생활, 우울증 등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아이를 대할 때 또 다른 어려움과 고민이 생기게 되지요. 오늘은 정신건강 분야의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저자 에이미 모린의 책을 바탕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이, 정신력이 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13가지 방법이자,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가 하지 않는 13가지 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가 하지 않은 13가지 일들 : 자녀의 성공적인 삶, 자녀의 행복, 자녀의 의미있는 삶의 목적 추구를 위해 부모는 아래 13가지를 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1.나 자신을 '피해자'라고 여기는 자녀의 피해자 코스프레, 피해자 프레임을 묵과하지 않는다. (+자기 연민, 남탓, 불행 파티에 대해서도) : 자녀가 들어가고 싶던 학교에 떨어지거나, 선생님에게 억울하게 혼났다고 해서 자녀가 '희생자'나 '피해자'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거절, 실패, 부당함은 삶의 일부입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아이들이 '난 정말 억울해,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난거야?', '난 왜 이렇게 매번 운이 없지?', '난 불쌍해'와 같이 계속해서 연민 파티를 열거나 자신의 불행을 과장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대신 아이들이 이번 실패와 어려움을 통해 교훈을 얻고 성장할 수 있도록 관점을 전환시키고 격려해줍니다. 그들은 그들이 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고, 그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칩니다. 2.자녀를 우주의 중심으로 만들지 않는다. 이 부분은 참 중요하지만, 어려운 부분입니다. (내가 부모에게 받지 못한) 자존감 높은 아이, 사랑받고 칭찬 듬뿍 받고 자란 아이로 키우고 싶다는 생각에 우리는 종종 내 아이가 세상의 주인공처럼 대접받고, 멋지게 살아가기를 바라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자라면서 자기 중심적이며, 사회적인 성공 측면에서도 그에 필요한 관계나 조직 내에서의 Commitment의 부재로 뜻대로 성취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녀가 받아야 할 것(권리나 대우)만이 아니라 자녀가 다른 사람들 및 사회에 기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포커스하여 교육합니다. (지역사회 커뮤니티에 봉사하는 활동을 어릴 때부터 부모가 보여주고, 함께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Volunteer 문화가 형성되고 확산되면 참 좋겠습니다.)


3.자녀가 책임을 회피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아이들에겐 집안일을 시키고 싶지 않아요. 제 아이들은 고생하지 않고 맘편히 자랄 수 있게 하고 싶어요.” 라고 결코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가정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책임감 있는 가족 구성원, 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들은 자녀에게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도록 적극적으로 가르치고 연령에 맞는 의무를 부여합니다. (경제적인 부분 역시 '달라는 대로 주는 것'이 아니라 용돈 제도 등으로 철저히 교육하고, 지출 관리에 대해 가르칩니다.) 4.자녀의 감정에 대해 책임감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 자녀가 슬플 때나 화가 났을 때 부모들은 이걸 빨리 진정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감정은 아이의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부모는 이 감정을 내가 해결해주거나 책임져야겠다고 생가하지 않습니다. 계속 그런 건강하지 않은 패턴이 반복되면 아이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남탓을 하거나, 남에게 의존하는 방식으로 굳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이들은 내가 지금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잘 인식하고, 스트레스 관리법, 감정 대처법을 익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등 정서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감정에 대해 익혀야 하는 기술에 대해 같이 배우고 실천해보며 자녀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건강한 방식으로 책임지는 법에 대해 가르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5.자녀가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모든 걸 해결해주거나 보호하지 않는다. : 상처받은 감정이나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보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불편함을 참는 연습과 직접적으로 다양한 감정을 다뤄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녀에게 관심과 지지의 관점에서 고통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어 자녀가 삶의 어려움이 무엇이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6.자녀에 대해 드는 죄책감이 불편하더라도 건강하게 견딘다. : 자녀를 키우면서 자녀에 대해 죄책감이 드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휴일에 내 휴식을 위해 자녀와 같이 시간을 보내지 못하거나, 자녀의 어떤 요청을 거절했을 때 등 죄책감을 느끼는 순간이 참 많죠.



하지만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녀에 대한 이 죄책감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녀의 양육에 건강하지 않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 죄책감이 불편하더라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죄책감이 아이를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하는 데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늘 경계합니다. 7.자녀에게 과도한 권한을 주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부모는 자녀에게 너무 많은 권한을 부여해서 마치 부모와 자식이 동등하거나 심지어 자녀가 상사처럼 되게 놔두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습니다. (식당에 가서 가족이 먹을 메뉴를 자녀가 모두 자기가 먹고 싶은 메뉴로 정하게 냅두는 등) 이건 수평적인 것이 아닙니다. 부모의 권위는 매우 중요합니다. 자녀와 함께 상의하고 자녀의 의견을 묻는 것은 중요하지만,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부모와 자녀 간에 명확한 계층 구조를 유지하면서 자녀가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게 어떤 영역에서의 권한을 부여합니다. 8.그들은 두려움이 그들의 선택을 좌우하도록 허용하지 않는다. : 자녀를 부모의 품 안에 두는 것은 부모의 많은 불안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자녀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 자립력을 저해시키는 큰 원인이 됩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신을 보호자가 아니라 안내자로 여깁니다. 아이들이 세상으로 나가서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9.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 자녀에 대해 높은 기대치를 갖게 되는 것은 부모라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습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녀가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서 탁월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자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나아지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자녀가 자신의 최고 버전이 되도록 돕는 데 집중합니다.



10.자녀가 실수하는 것을 막지 않는다. : 자녀가 시험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아 시험을 완전히 망쳐버렸거나, 축구 연습을 위해 축구화를 챙기는 것을 잊었든... 자녀가 하게 되는 수만가지의 실수는 인생의 가장 큰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녀가 저렇게 행동하면 실패할 것을 뻔히 알면서도 내버려두고 자신의 행동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에 직면하도록 허용합니다. 11.처벌과 훈육을 혼동하지 않는다. : 처벌은 아이들이 잘못한 것에 대해 고통을 받는 것입니다. 훈육은 아이가 미래에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아이들로 인해 받은 감정을 아이들에게 다시 토해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미래에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기 훈련을 개발하도록 가르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12.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지름길을 택하지 않는다. : 아이가 징징대거나 집안일을 해야할 때 아이가 원하는 데로 폰을 보여주는 등 양보하는 것은 빠르고 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름길은 아이들에게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가르칩니다. 불편함을 견디고 유혹적인 지름길을 피하려면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13.가치관을 잃지 않는다. :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세상에서는 매일 해야하는 일, 자기계발, 집안일, 운동 등 일상적인 일에 몰두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바쁜 일정과 소셜 미디어에서 '그럴 듯하게, 행복하게 잘 사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압박감이 결합되어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 인지 간과하게 됩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는 자신의 삶에서 추구해야하는 소중한 핵심가치들을 잘 알고 가족이 그에 따라 생활할 수 있도록 일깨우고 도모합니다.


[자료 출처] 미국의 LCSW이자,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13가지'와 '정신적으로 강한 부모가 하지 않는 13가지' 책의 베스트셀러 저자인 Amy Morin의 칼럼 내용 중 일부를 참고하였습니다.


비슷한 아픔과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연대하고 위로하는 커뮤니티, 이들과 연결되어 소통하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코코넛 커뮤니티>에 방문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mentalhealthkorea




조회수 2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