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엄마가 너무 싫어요 | 엄마가 싫은 이유 | 엄마에 대한 증오, 분노에 대처하는 법 (나를 위해서!)



Chapter 1. 나는 왜 엄마를 싫어할까? "난 엄마가 정말 싫어" 라고 이야기할 때, 어떤 경우엔 실제로 어머니를 미워하는 수준을 넘어 증오까지 갖게 되는데 때로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 엄마란,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배려하며 보살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치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자녀는 엄마에 대한 미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원을 제공해야 하는 사람에게 학대를 당했다면 자신의 가치에 의문을 품고 죄책감과 부끄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엄마에게 (정서적, 신체적)학대, 무시 또는 방임/방치가 되었다고 생각할 때 어머니에 대한 증오심을 품습니다. 당신의 어머니는 한때 당신의 성장과 삶에 대한 전적인 책임이 있었고 당신의 모든 필요에 응답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머니와 강한 유대 관계를 유지합니다. 그 강력한 유대는 우리로 하여금 종종 어머니 또한 하나의 인간이라는 점을 잊게 만듭니다. 어머니에 대한 높은 기대와 강한 유대관계는 그에 상응해 더 많은 결핍과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어머니와의 관계는 때론 참 복잡합니다. 어머니가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히 나쁜'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고,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더욱이 증오는 더 복잡하며 일반적으로 그 사람에게 다양한 감정을 가지고 있을 때에 발생합니다. 즉, 우리가 어떤 사람과 중요한 관계가 아니거나, 그들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그들의 결함을 받아들여주는 것은 훨씬 더 쉽습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항상 나에게 폭력적으로 행동하고 끔찍하게 대했다면 성인이 되었었을 때, 혹은 그 전에라도 엄마와 모든 연락을 끊는 것이 오히려 더 쉬울 수 있습니다. ​ 문제는 모든 인간과 마찬가지로 어머니도 불완전하다는 것입니다. 좋은 특성과 나쁜 특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 엄마에 대한 우리의 경험은 엄마의 결점의 정도와 엄마의 실수와 결점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 당신의 어머니가 당신을 학대했다면, 또 당신이 그녀의 결점을 받아들이기 위해 오랜시간 고군분투했다면, 또는 더 일반적으로 그녀가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데 일관성이 없었다면, 엄마가 당신의 기대를 어길 때마다 당신은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 일관성이 없는 부모는 자주 마음을 바꾸고, 강력한 결정을 내리지 않으며, 구조가 부족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자녀와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 당신의 어머니가 양육에 일관성이 없었다면 당신은 어머니가 신뢰할 수 있거나 예측 가능하다는 것을 믿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양육 방식은 자녀의 불안감을 높입니다. ​ 그러나 증오심 아래에는 여전히 어머니에 대한 어린 시절의 사랑이 있습니다. 학대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사랑하는 어머니가 해야 한다고 믿는 방식으로 자신을 돌봐줄 보호자가 있기를 여전히 희망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끊임없는 실망은 일반적으로 증오와 같은 강렬하고 부정적인 반응을 만듭니다.




★자녀에게 건강하지 않은 엄마의 특성들(toxic mom) · 지나치게 비판적 · 지나치게 부정적 (매사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함) · 자기 중심적 · 정서적으로 불안정함 (높은 불안도) · 약한 경계 · 지나치게 통제적 · 조작 · 과도한 요구 · 공감 능력 부족 ​ 이러한 특성을 가진 엄마들은 아이의 정서를 건강하게 발달시켜주지 못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건강하지 않은, 해로운 행동을 자꾸 보여줌으로써 도전적인 가정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러한 엄마의 행동은 자녀의 자존감, 사회적 기술 및 감정 조절 능력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Chapter 2. 엄마가 너무 미워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어머니를 미워하는 것은 혼란스러운 일이며, 정서적으로 고갈될 수 있습니다. 미움은 더 심각한 분노의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관리에 우선 순위를 두고, 대처하는 데 필요한 생활 방식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엄마에 대해 화가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나를 위해서 분노를 보다 생산적으로 사용하고, 엄마와 경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연극 <친정 엄마>의 한 장면

1.셀프케어(자기관리)를 늘 우선순위로 두기 사람들은 어머니에게 학대를 당하거나 반복적으로 실망한 경우 어머니를 미워할 수 있습니다. 이 증오는 대처하기 어려운 강한 감정입니다. (나이가 아무리 들더라도...) ​ 분노로 충동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지만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머니와의 관계 역학에 따라 다른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로부터 독립하거나 더 이상 함께 휴가를 보내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 엄마가 부정적인 말, 나를 다운시키는 말을 할 때 마다 정확히 멈추고, 목소리를 내서 나의 경계를 위반했다고 말하는 것 등 입니다. ​ 어쩔 수 없이 어머니와 함께 살아야 한다면 생활 방식의 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를 우선시하고 나의 정신건강을 1순위로 돌보는 것입니다. ​ ​ 2.바운더리(경계) 설정 분노는 일반적으로 경계가 위반되었음(선을 넘었음)을 나타내는 건전한 반응입니다. 분노의 핵심은 그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생산적으로 또는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 여러분은 엄마가 어떤 말, 행동, 태도를 보일 때 분노하시나요? '연락도 안하고 불쑥 찾아와서 대뜸 부탁할 때?' '이름을 부르지 않고, 야 야 거릴 때?' '자식한테 말 함부로 할 때?' '엄마가 너무 무례하게 느껴질 때?' ​ 사람은 분노를 느끼면 바로 충동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는데 이건 순간의 분노, 억울한 마음을 해소하는덴 도움이 될 수 있어도 이 행위가 항상 거의 욕, 되돌릴 수 없는 말, 위협, 신체적 공격이 동반되기에 매우 유감스러운 결과, 관계 파탄, 나쁜 평판을 가지게 되어 버립니다. ​ 상대가 내 바운더리를 어떻게 위반했는지 내가 잘 인식할 수 있는 경우, 건설적으로 나 자신을 옹호하고 상대와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으로 위반된 경계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내가 분노하는 것이 무엇에 대한 반응인지 이해하고 잠시 멈추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 위반된 경계를 다시 만들 수 없습니다. 게다가 상대에게 분노 폭발을 한 당신은 억울하면서도, 내가 잘못한 것 같은 느낌, 나 또한 선을 넘은 것 같다는 느낌에 사과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죄책감과 후회라는 고통스러운 감정까지 감당해야 합니다. 어떤 것도 좋은 게 없습니다. ​ 대신 분노를 하나의 지침으로 삼아서, 나의 경계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우 받기를 원하는 지, 나의 경계는 무엇인지 가르쳐 주세요. 이때에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은 분노를 보다 건강하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경계를 설정하는 방법,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등을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hapter 3. <엄마가 싫은 나> 자주 묻는 질문 Q. 엄마를 좋아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까? : 엄마가 싫다고 느끼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며 엄마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정상입니다. 어린 시절 방치나 학대의 이력이 없더라도 성격, 정신건강 문제, 의사소통 방식 등의 요인으로 인해 엄마를 도저히 좋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고 내 정신건강을 돌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 Q. 나이가 들수록 엄마를 용서하기보단 계속 원망이 되는데, 왜 그렇게 엄마가 미운걸까요? : 분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일 수 있으며 학대, 방치 또는 어린 시절에 발생한 기타 트라우마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분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 부모가 지원하지 않았거나 지나치게 비판적이거나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거나 다른 상처로부터 보호하지 못하거나 성공하지 못한 경우 분노가 해소되지 않고 계속 마음 속에 남아있는 것도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


대한민국 1등 정신건강 서포트 커뮤니티 : 연결, 컨슈머 집단지성, 정보 공유+노하우, 지지, 동기부여

https://cafe.naver.com/mentalhealthkorea





조회수 2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