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심리상담 | 정신과 상담] 상담에서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을 때 | 상황이 좋을 때 상담에서 다루면 좋은 7가지 주제들



상담을 여러 번 많이 받아본 분이시라면 이런 경험은 다들 한 번씩 해보셨을 거예요. "흠...오늘은 가서 할 말이 딱히 없는데? 무슨 이야기를 하지?" 상담을 시작했을 때만 하더라도, 이번주 상담 가서 할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핵심 내용을 노트 앱에 빼곡히 적어놔야 했거나, 주 1회, 50분 상담 시간으론 턱없이 부족한...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었던 나였는데 말이죠. 역시 인생은 살다보면 아무 고민, 걱정 없는 날도 찾아오네요. 이럴 때 우리는 생각합니다. '요즘은 특별히 스트레스 받거나 날 힘들게 하는 일도 없고, 모든 게 다 좋은데...이제 상담을 그만 받아야겠어.' 라고 말이죠. 그리고는 어느 순간, 상담에 쓰는 돈과 시간마저도 아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맞아요. 상담이 더 이상 필요없다고 느껴졌을 때, 상담을 그만두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다만 우리가 알고 있으면 좋은 것은 '상담(Therapy)'은 반드시 '나쁜 상황', '위기 상황'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미 비용을 지불해 추가로 몇 회기를 더 진행할 수 있다면, 또는 상담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에 여유가 있다면 '모든 것이 완벽하고 좋게 느껴지는 상황'에서도 상담은 진행할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늘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이며, 그 과정에서 '상담'은 속도를 조절하고, 방향성을 재점검하며, 성장의 질을 높이는 아주 좋은 도구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지금의 '완벽히 좋은 상황'이 영원히 유지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언제 또 새로운 불안을 유발하는 것이 나타나 우리를 힘들게 할 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나쁜 날보다 좋은 날을 더 많이 갖는 것이지만, 모든 날이 좋은 날이 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당장 눈 앞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없을 때, 내 마음이 평온하고 '좋은 날들을 보내고 있다'라고 느낄 때 상담을 받으면 좋은 이유는 내가 최고의 자아가 되는 방법을 찾는데 비로소 집중할 수 있고, 그 방법을 찾고 실천하는게 훨씬 더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 상담 세션에 무슨 이야기를 해야할 지, 상담을 이제 STOP 해야 하는 지 고민 중인 사람이라면 아래의 주제들을 상담사와 다뤄보시길 권합니다.


1.내 삶에서 건강하지 않은 몇 가지 패턴을 인식하고, 개선 방안 실천하기 모든 상황이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다면, 그동안 내가 잘 느끼지 못했던 부정적인 또는 불건강한 행동 패턴을 파고 들어 고치기에 참 좋은 때입니다. 그 행동 패턴, 관계 패턴에는 현재는 상황(관계)이 좋아 발톱이 숨겨져 있지만, 한 번 드러나면 파괴적으로 이어지는 것이 무언가일수도 있고, 파괴적이진 않은 습관이지만 나의 행복이나 관계를 소소하게 방해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그건 생각일수도 있고, 어떤 행동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요한 것보다 커피나 술, 약물을 더 많이 먹거나, 파트너와 계속 같은 걸로 소소하게 싸움을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작은 거짓말을 습관적으로 자주하게 되는 것에 대해 다뤄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사실 내 행복이나 성장, 건강을 방해하는 '자기 방해 행위'를 몇 가지씩 가지고 있고, 그게 무엇인지도 알고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분석할 가치가 있으며, 상황이 나빴을 때에는 생각할 엄두조차 하지 못했던 이 주제들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을 할 수 있는 지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온 것입니다. 그 결과 우리는 삶에 또 다시 다양한 문제가 닥쳐왔을 때, 이전보다 훨씬 더 강하고 현명하게 맞설 수 있도록 한층 더 진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2.상담의 목표 다시 세우기 대부분 우리는 첫 번째(회기) 상담에서 이번 상담의 목표를 수립합니다. Goal setting이라고 하죠. 제가 경험한 탁월한 상담사들은 첫 회기에 제가 하는 이야기와 문제상황들을 간파하고, 질문하고, 잘 구조화하여 목표 셋팅을 기가막히게 깔끔하게 해냅니다. (뭐, 목표 셋팅이 뭐가 어렵나 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석사/자격 후 5년 미만의 상담사들의 경우 목표 수립조차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하자고 하더군요.)



anyway, 실력이 있는 상담사와 함께 상담 세션을 진행하고, 여러 가지 노력을 해나감에 따라 우리는 처음 세웠던 그 목표에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이제 상담이 더 이상 필요없다고 느껴질 때면, 상담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기분과 감정, 문제의 상황들과 지금을 한 번 비교해보세요.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여러분에게 어떤 성장이 있었나요? 내가 성장함에 따라, 또는 이전과는 다른 상황이 됨에 따라 우리는 처음 세웠던 상담 목표에서 이제 완전히 새로운 목표로 변경할 때가 왔을 수 있습니다. 또는 처음 세운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추가하고 싶어진 새로운 목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상담사와 논의해보세요. 3.상담사에게 직접 물어보기 : "우리가 추가로 더 나누어야 할 주제에 대하여" 내 상담사는 나와 한동안 상담을 진행하면서, 그때 당시에는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몇 가지 메모를 하며 적절할 때(내가 상담에서 이야기할 거리가 다 떨어졌을 때 - 조용해졌을 때) 추가로 더 다루어야 할 주제로 몇 가지 내용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직접 물어보세요. 상담사에게 '이젠 더 무엇을 말해야 할 지 모르겠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내담자가 충분히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시간조차도 내가 상담사에게 지불한 시간에 포함이 되고 있는 것이죠.



4.상담사와 상담 중단, 회기 조정에 대해 논의하기 위에서 언급한 내용에도 불구하고 정말 이젠 더 이상 상담실 내에서 상담사와 할 이야기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상담사에게 이 상담이 나에게 여전히 유용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세요. 이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이 말은 상담사와의 관계를 완전히 끊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담사는 내가 다시 또 필요할 때마다 다시 방문할 수 있고, 관계는 지속적이며 또 그래야 합니다. 매일, 또는 매주 이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가 딱히 없고 상담을 통해 배운 기술들로 부정적인 감정들을 스스로 이제 잘 다뤄낼 수 있게 되었다면 상담을 중단해도 될 때입니다. 이젠 모든 문제들을 상담사와 상의하거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며 온전히 건강한 삶을 살아보는 것입니다. 다만 상담사가 나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때, 추가로 다뤄야할 주제들에 대해 제안을 할 수도 있고, 바로 상담을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격주에 한 번, 또는 한 달에 한 번 만나는 것으로 제안을 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꽤나 많은 사람들이 일명 '월간 상담 요법'으로 예방/유지 관리를 위해 월 1회 정기적으로 상담사를 만나기도 하지요. 5.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좋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기 상담을 받는다고 해서 나는 상담을 받는 내내 우울한 인간일 필요가 없습니다. 좋은 이야기, 행복한 이야기도 할 수 있고 또 해야 합니다. 상담실 내에서는 누가 자랑한다고 아니꼽게 보며거나 손가락질 할 염려없이 마음껏 내가 행복한 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곳이기도 하니까요. 말 그대로 뻔뻔하게 자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심지어 성관계에 대해서도 어땠는 지 솔직하게 말할 수 있죠. 우리 모두는 그런 시간들이 필요합니다. 상담실에 들어가서 요즘 당신이 얼마나 행복한 지, 마음이 편안한 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세요. 요즘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있다면, 그것은 상담사와 함께 축하해야 할 마땅한 일입니다. 또 이건 상담이 효과가 있었고,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남들 신경쓰지 않고 맘껏 지금 느끼는 행복을 자랑하고, 함께 나누고, 축하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상담사에게 당신의 기쁨, 즐거움, 만족감을 맘껏 자랑하세요.



6.삶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모든 것 : 주말 계획, 요즘 본 영화, 직장에서 일어났던 일, 마음에 생각이 드는 모든 것들 대부분의 경우, 상담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맞다라고 말하지만, 항상 그렇게 계획과 구체적인 목표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를 신뢰할 수 있고, 함께할 수 있는 사람과 일상적인 잡담을 하는 시간 역시 소중하고 의미를 가질 수 있으니까요. 아무 깊이 없는 잡담 같아 보이더라도, 상담사와 대화를 진행하면서 종종 내가 깨닫지 못한 깊은 감정을 드러내게 되거나 알게 될 수 있습니다. 고민 상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만이 의미있는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캐쥬얼한 대화 속에서 내가 전혀 몰랐던 사실이나 느낌을 깨달을 수 있고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7.정신건강 유지 계획을 세우기 현재의 이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와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좋은 상황에 오기까지 나는 어떤 노력을 해왔는 지 상담사와 함께 살펴보고, 거기에서 얻은 교훈과 또 내가 개선해야나가야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한 번 고비를 넘겼다고 끝난 것이 아니며, 늘 새로운 것이 우리에게 던져집니다. 좋은 상담은 우리에게 던져진 하나의 쓴 레몬을, 우리 목을 달콤하고 시원하게 해줄 레모네이드로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번주 상담이 잡혀있는데, 할 이야기가 없다구요? 위에서 이야기한 7가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걸로 이번주 상담에서 이야기해보세요!

비슷한 아픔과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연대하고 위로하는 커뮤니티, 이들과 연결되어 소통하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코코넛 커뮤니티>에 방문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mentalhealthkorea

조회수 0회댓글 0개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