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급성 자살 충동 치료제 | 스프라바토 이용 후기 | 비용 | 보험 | 정말 효과 있을까?


코에 뿌리는 비강 스프레이, 스프라바토(에스케타민)를 들어보셨나요? 스프라바토는 우울증 분야에서 30년 만에 출시된 새로운 종류의 약물로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스프라바토는 2019년 FDA로부터 '치료 저항성 우울증 치료제'로 승인을 받은 제품입니다. 이후 2020년에 추가 승인을 받은 것이 바로 '급성 자살 생각이나 자살 충동(행동)이 있는 성인의 중증 주요 우울장애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치료 저항성 우울증이란, : 여러가지 항우울제를 복용하여도 증상이 충분히 호전되지 않는 경우. 난치성 우울증이라고도 하며 전체 우울증 환자의 30~40%를 차지합니다. *에스케타민 작용 기전 (스프라바토에는 에스케타핀 28mg가 들어있습니다.) : 에스케타민은 NMDA 수용체에 작용합니다. NMDA 수용체는 글루타메이트 방출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는데요, 글루타메이트는 AMPAR를 자극합니다. AMPAR 자극으로 인해서 기분 조절, 감정 조절에 관여하는 뇌영역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인데요. 그로 인해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아무 감정도 느끼지 못하는 증상이 확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 11월 출시되었고(한국 얀센), 주요 대학 병원 및 일부 개인병원에서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정신과 약이 그렇듯,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약은 과연 안전할까? 당장 자살충동은 사그라들게 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 이후엔 어떻게 될까? 부작용은 없을까? 하는 여러가지 의문을 품게 됩니다. 일단 스프라바토는 많은 연구에서 치료 저항성 우울증 증상을 단기적으로 개선하는데 '강력한 근거'가 있다고 밝혀졌고 안전성/유효성/내약성 측면에서도 검증이 되었기에 FDA에서 승인을 해준 것인데요. 우리나라에는 들어온 지 약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고, 보험이 안 되는 비싼 치료(한 번 뿌리는데 약 80만원, 100% 소비자 비용 부담)이며 널리 사용되는 치료제가 아니기에 많은 소비자 후기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미 에스케타민을 보다 많이 사용 중인 미국 및 캐나다의 소비자 후기들을 정리해 소개해드립니다.


당장이라도 내가 자살을 해버릴 것 같을 때, 급성 자살 충동에 효과적인 스프라바토(에스케타민) 효과 1.자살 생각을 몇 분 내에 급속히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음​ : 코에 뿌리고 나면 몇 분 정도 지나면 정신이 없어지고 해리가 생김 2.수 년/수 십년 동안 여러 항우울제를 시도해도 아무 효과가 없던 심각한 우울증 증상 개선(일부 사람에게만 반응) *효과를 본 소비자의 후기 "나는 수년간의 우울증과 불안을 경험했습니다. 내 우울증은 항상 최악이었고 18세쯤에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32살입니다. 나는 수년에 걸쳐 매우 다양한 구강 약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어느 것도 나를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좋은 지점으로 데려가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치료를 위해 TMS도 시도했지만 안타깝게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치료 저항성 우울증이란 진단을 받았습니다. 스프라바토가 시장에 나왔을 때 나는 그것에 많은 희망을 걸었습니다. 나에게 그것은 삶과 죽음의 문제였습니다. 나는 2019년 말부터 스프라바토를 시도했고 그것은 마치 구원의 은혜였습니다! 나는 여전히 우울증을 겪고 있고, 때때로 우울증과 자살 생각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내게 실제로 도움을 주고 삶을 살 수 있는 지점까지 데려다 준 유일한 약입니다. 치료 저항성 우울증이 있다면, 이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는 잃을 것이 없었고 그것이 내 생명을 구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3개월 동안 스프라바토를 사용해 왔습니다. 나는 심각한 자살과 자해에서 진정으로 행복해졌습니다. 나는 완전히 180도 바뀌는 경험을 했습니다. 나는 이제 더 나은 엄마이자 아내입니다. 내 정신과 의사는 스프라바토를 하고 나서 5년 동안 나를 본 것 중 가장 행복해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효과를 보지 못한 소비자의 후기 "6개의 다른 항우울제를 복용해보았고, 6주 간 전기경련치료를 받아보았지만 아무런 안도감도 느낄 수 없었습니다. 나는 스프라바토를 시도했는데요, (4주 동안 주당 2회 치료로 시작, 이후 4주 동안 주당 1회, 4주 동안 격주로 1회, 각 치료는 86mg씩) 우울증이 완화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들의 다른 환자들 중 더 나은 결과를 얻은 사람이 있는지 물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나는 아무 효과가 없었기 때문에...이 약이 진정 약물 저항성 우울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잘 검증이 되었는 지 신뢰할 수 없었습니다. 결론은 이건 치료를 다 마칠 때까지 여러가지 준비(모니터링 등)와 시간이 많이 걸리고(몇 달) 결과가 없는 꽤 비싼 치료입니다." ※ 스프라바토(에스케타민)은 누구나 처방 받을 수 있나요? : 스프라바토는 기본적으로 '치료저항성 우울증 치료제'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한다고 해서 모든 우울증 환자, 자살 고위험군에게 처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프라바토에 대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철저히 그 적절성과 위험성 평가를 통해 판단하게 되는데요. 보통 스프라바토의 처방은 성인이어야 하며, 중증도 및 중증 주요 우울장애에 처방할 수 있는데 기존에 최대 2개 이상의 다른 경구용 항우울제에 반응하지 않았다는 것이 '치료 저항성 우울증'을 판단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우울증 초기부터 처방할 수 없다는 이야기지요. 또한 17세 이하의 청소년에 대해서는 아직 안정성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단점 1.내성이 생긴다. ※ 일종의 리바운드 현상이 발생 : 약물을 감량하거나 중지하면 약물로 조절되던 증상이 반동적으로 약을 사용하기 전보다 악화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2.굉장히 비싼 가격 (보험 안 됨, 100% 소비자가 내야 함) -한 번 가면 5분 간격으로 각 콧구멍에 두 번 분무하고 8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데요, -난치성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보통 추천하는 코스(1년)를 다 하려면 1,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주 2회) -따라서 극심한 자살 충동으로 응급 상황 때 한 두 번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이걸 '우울증 치료'의 관점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시 증상이 심해지는 리바운드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효과를 본 사람과 전혀 보지 못한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하기에 비용 대비 효과성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항우울제 시도를 해보았고, 운동부터 상담, 전기경련치료(ECT) 등 어떤 방법으로도 우울증이 개선되지 않고 계속 죽고 싶은 생각이 들 경우,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후기를 살펴보면 분명 효과를 본 사람들도 일부 존재하니까요. (개인적인 소견) 3.급성 자살 충동을 가라앉히는데는 효과적이지만, 치료 저항성 우울증을 개선하는 효과는 사람 바이 사람 "부작용은 설명대로입니다. 정확히 1년을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지만 12개월의 대부분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치료 저항성 우울증과 공황 발작, 불안이 있습니다. 어떤 약도 저에게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4.목구멍으로 약이 흘러내려가는 느낌과 맛이 최악 "내가 맛 본 맛 중 최악" 5.기타 부작용 존재 해리 증상, 취한 느낌, 빙빙 도는 느낌 또는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졸음, 피로감 병원 추천 이 약은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시작한 게 2021년으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치료 경험과 데이터가 부족한 치료제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라바토에 대한 전문지식과 임상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약은 철저히 치료 저항성 우울증 환자를 판별해 처방을 해야함은 물론, 치료 기간과 이후 감시(surveillance) 기간 동안에도 신체 검사와 바이탈 사인에 대한 섬세한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치료법이기 때문입니다. 또 코에 뿌린 후 2시간 정도는 병원 내에서 밀착 모니터링이 필요하기에 이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가야 안전하겠지요. 모니터링을 위해서 병원은 심폐기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구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해리 및 정신이상효과 등에 대한 정신적 평가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 약을 뿌리면 해리증상과 어지러움, 메스꺼움, 졸음, 혈압상승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스프라바토에 대한 경험이 많은 선생님으로, 서울청정신건강의학과 병원의 정동청 선생님이 유명하신 편입니다. 난치성 우울증으로 30여년간 심각한 우울증과 자살 생각에 시달렸던 여 에스더 씨도 이 분을 찾아가 40회 이상 이 스프라바토 치료를 받았다고 알려졌죠. 정동청 선생님은 과거 서울대 병원에서 난치성 우울증 환자 대상 다양한 임상 경험이 있는 분이세요. ★스프라바토 처방이 가능한 대학병원 : (2021년 말부터)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등 빅5 종합병원을 비롯, 경희대병원, 경북대병원, 부산백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중앙대병원, 제주대병원, 해운대백병원 등 전국 80개 병원에서 처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아픔과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연대하고 위로하는 커뮤니티, 이들과 연결되어 소통하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 <코코넛 커뮤니티>에 방문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mentalhealthkorea

조회수 4회댓글 0개

Commentaires


bottom of page